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시> 공감과 감성지능 함양

    기억을 십 대 때로 잠시 돌아가 보겠습니다. 순순한 마음과 어디로 튈지 모르는 마음이 서로 뒤엉켜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그런 경험을 하고 성장을 했고 지금의 내가 있습니다. 그러나 돌이켜 보면 그 시기의 어떤 특별한 경험들은 자신의 내면을 조금 더 단단하고 여유롭게 만드는 경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시>가 주는 긍정적인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시라는 것은 사람이 할 수 있는 언어의 예술 영역에서 가장 높은 영역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감정, 생각, 경험의 에서 나오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 우리는 시집의 변화시키는 힘과 그것이 십 대들의 삶에 어떻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시집 페이지에 숨겨진 보석을 발견함으로써 십 대들은 언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 발견한 지혜와 공감으로 청소년기를 지혜롭게 헤쳐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는 감정과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명 시인들의 시를 통해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시의 특성상 짧은 글에 들어 있는 다양한 의미들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 상대방의 말의 의미를 여러 각도로 해석하며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공감적 연결은 오늘날 상호 연결된 세계에서 필수적인 자질인 이해의 감각을 키워줍니다. 시집은 종종 사랑, 상실, 정체성, 사회 문제와 같은 주제를 다루며 십 대들 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경험에 공감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아름답게 표현된 시인의 말에 몰입함으로써 청소년들은 자신의 감성 지능을 향상해 주변 사람들의 감정에 더 잘 공감하고 공감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시를 통한 몰입은 짧은 글과 단어의 반복적인 생각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처음에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알게 되고 이해가 되는 것들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시를 읽는 이러한 반복과 사색은 아이들을 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도와줍니다.

    언어능력 및 창의성 향상

    시는 언어의 아름다움을 최고로 만드는 예술입니다. 시집을 읽으면 청소년들이 풍부한 어휘와 다양한 글쓰기 스타일을 접하고 언어적 지평을 넓힐 수 있습니다. 같은 말이지만 다른 방식으로 해석되기도 하고 다른 말이지만 같은 말로도 해석되기도 하는 시의 마법을 통해 아이들은 언어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시적 언어를 접할 때, 그들은 새로운 단어를 배울 뿐만 아니라 표현의 뉘앙스도 파악하게 됩니다. 언어적 창의성에 노출되면 자신의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어 더욱 효과적이고 유창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됩니다. 더욱이 시는 창의성과 상상력을 통해서 만들어집니다.. 십 대들은 시에서 발견되는 은유적 언어와 생생한 이미지를 탐구하면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생각하게 만듭니다. 아이들은 시 읽기와 시 쓰기를 통해 영감을 받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키웁니다. 이렇게 향상된 언어 능력과 창의성은 학습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앞으로 바뀌어가는 또 다른 시대에서 특별함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어려운 시기에 위안과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봄이 되면 얼음이 녹고 여름이 되면 풀이 자라고 가을이 되면 열매를 맺고 겨울이 되면 모든 나뭇잎이 떨어져 앙상하게 뼈대만 남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다시 봄이 되면 얼음이 녹고 여름이 되면 나무에 나뭇잎이 다시 만들어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것이 통찰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는 시를 통해 시련과 아픔 뒤에 오는 성숙함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시안에 그러한 인간의 솔직한 감정들이 많이 스며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년기는 전환, 자기 발견, 정서적 혼란으로 가득 찬 도전적인 시기입니다. 시집은 어려운 시기에 위로의 동반자가 되어 위로와 심오한 통찰을 선물합니다. 시인들은 인간에 감정의 복잡성을 탐구하여 십 대들에게 자신의 감정과 어려움에 대한 타당성을 제공합니다. 비슷한 어려움을 겪었던 시인들의 시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경험이 혼자가 아님을 깨닫게 됩니다. 시는 힘의 원천이 되어 두려움에 맞서고, 자신의 독특함을 포용하고, 삶의 부침을 탄력 있게 헤쳐 나가도록 용기를 줍니다. 게다가 시에는 치유의 힘이 있습니다. 운문의 리드미컬한 흐름과 시적 표현의 치유력은 십 대들 이 스트레스, 불안 및 기타 정서적 어려움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어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시를 쓰면서 알게 된 후기

    어릴 적에 숙제로 시를 썼던 경험이 있다. 그러나 어른이 되고는 더 이상 시를 쓰지 않았다. 그러나 아이를 키우는 아빠가 되고 나서는 내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다가 시 쓰기를 알게 되었다. 내가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아이에게 설명해 줄 수 없기 때문에 직접 나의 일기장에 시를 써보았습니다. 계속 쓰다 보니 알게 된 것들이 있습니다. 시 쓰기란 어려운 것이다. 그리고 순수함이 있어야 된다. 그리고 많은 시간을 생각해야만 좋은 시가 나올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의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그 시를 쓰는 과정에서 느끼는 내가 아는 것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그리고 그것을 표현하는 나의 사색의 시간들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선물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느 가을날 한 아이가 의자에 앉아서 사랑과 믿음에 대한 심오한 해답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한 손에는 펜과 한 손에는 노트를 들고 그 아이는 과연 그 노트에 어떤 글과 단어를 썼을까요? 어른들도 청소년기의 아이들이 어떤 글을 썼을지 예상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가장 창의적인 시기에 가장 창의적인 글을 만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집의 영역에서 청소년들은 감성과 창의성, 지혜가 넘치는 우주를 발견합니다. 문학계의 거장들이 쓴 시적 구절에 몰입함으로써 그들은 셀 수 없이 많은 방법으로 그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변화의 여행을 시작합니다. 공감을 키우고, 언어 능력을 키우고, 시인의 시에서 위로를 찾는 청소년들은 지적 성장을 넓힐 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도 키워줍니다. 혼란스럽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세상에서 시는 아이들에게 심리적인 안정을 주는 역할을 하며 십 대들에게 청소년기의 혼란스러움을 헤쳐 나가는데 필요한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줍니다. 아이들이 시의 구절에서 그들이 찾고 있는 답과 갈망하는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어른들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반응형